마른뼈 골짜기- 에스겔서 전체 간단 요약
에스겔서는 선지자 에스겔이 저자로 그는 예레미야와 다니엘과 동시대 사람이었습니다.
저작 연대는 유대인이 바벨론 포로로 있었던 주전 593년에서 주전 565년 사이에 기록 되었습니다.
에스겔은 예레미야와 마찬가지로 제사장 가문 출신으로 제2차 바벨론 포로 시기에 여호야긴 왕과 함께 잡혀갔습니다.
그는 포로로 잡혀간 지 5년 후부터 예언 사역을 시작했는데 이때 그의 나이가 30세로 제사장의 직무를 시작할 수 있는 나이였습니다.
29장 17절에 “스물일곱째 해 첫째 달 초하루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라고 말한 것은 포로로 잡혀간 지 27년째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르게 말하면 에스겔이 예언 사역을 한 지 22년째 되었다는 것으로 그의 나이가 52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죄가 지독히 만연하여 있고 철저하게 절망적인 시대에 예언 사역을 통해 즉각적인 회개 및 먼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갖도록 하는 것이 에스겔서의 기록 목적이었습니다.
에스겔은 다음과 같이 가르쳤습니다.
(1) 하나님은 선지자 등 사람을 통해 역사하신다.
(2) 하나님의 백성은 패배와 절망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주권을 확신해야 한다.
(3) 하나님의 말씀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4) 하나님은 현존하시며 어디에서나 예배 받으실 수 있다.
(5) 복을 받기를 기대한다면 하나님께 순종해야 한다.
(6)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것이다.
➤ 상기 내용을 다시 요약해 보겠습니다 .
에스겔은 30세에 제사장의 사역을 시작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25세에 고향을 떠나 바벨론으로 끌려가게 되었습니다.
에스겔 5년 동안 절망 가운데 있었으나 30세가 될 때에 영광스러운 여호와의 환상이 나타나 그를 사로 잡았습니다.
제사장이며 선지자였던 에스겔은 하나님이 그의 좁은 고향 땅에 국한되어 있지 않으시 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 대신 하나님은 사람들과 나라들을 명령하고 통제하시는 전 세계적인 하나님이신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바벨론에서 자기 백성을 위한 말씀을 에스겔에게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체험한 에스겔은 변화되었습니다.
➤ 회복에 대한 환상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여러 가지 환상을 보여주심으로 메시지를 쉽게 이해시키셨습니다. 예루살렘의 죄와 그로 인한 심판의 환상들이 있습니다(8장-12장).
그러나 여기서는 예루살렘의 회복에 대한 두 개의 환상을 보고자 합니다. 37장은 이스라엘의 회복이, 47장은 새 이스라엘의 영광이 초점입니다. 물론 이 환상들은 신약의 교회를 향한 예언입니다.
● 골짜기의 마른 뼈들(37장 1-14절), 하나님은 죽은 자들의 마른 뼈가 가득한 골짜기로 에스겔을 데리고 가셨습니다.
그리고 이 뼈에 생기를 불어넣으셔서 살아나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는 환상입니다. 이는 태초에 사람을 지으실 때와(창 2:7), 오순절 성령의 임하심으로 교회가 세워지는 장면을 연상하게 합니다(행 2장).
● 성전의 물(47장 1-12절), 성전에 관한 환상의 일부 장면입니다(40장-47장).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성전과 그곳에서 스며 나오는 물을 보여주십니다.
그 물은 발목에서 무릎과 허리로 그리고 헤엄을 쳐야 할 정도로 점점 깊어지고 넓어지며 결국 바다에 이르지요. 이 물이 이르는 곳마다 심지어 바다까지도 소성합니다.
강 좌우에 많은 나무와 열매가 있고, 치료하는 잎사귀가 나옵니다. 후에 사도 요한이 본 것이기도 하지요(계 22:1,2). 하나님의 성령으로 개인과 교회 공동체의 풍성함과 세상을 축복하는 영광을 보여줍니다.
➤ 에스겔서는 네 부분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24장: 예루살렘의 파멸에 관한 예언
25-32장: 가까운 주변 나라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에 관한 예언
33장: 이스라엘의 회개를 위한 마지막 요구
34-48장: 이스라엘의 미래의 회복에 관한 예언
➤ 예표 : 에스겔 34장을 보면,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에 대한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의 형편없는 보살핌을 보시고 그들을 거짓 목자로 고발하십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의 양을 돌보는 대신에 자신만을 챙겼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돌보아야 할 양들을 착취하여 잘 먹고 잘 입던사람들이었습니다(겔 34:1-3).
이와 대조적으로, 예수님은 양들을 위해 목숨을 내주고 양 떼를 멸망시키려는 늑대로부터 그들을 보호해 주시는 선한 목자이십니다(요 10:11-12). 34장의 4 절은 약하고 병들고 상처 입고 길 잃은 양들을 돌보는데 실패한 거짓 목자들을 묘사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의 죽음으로 우리의 영적인 상처를 치유하시는 위대한 의사입니다(사 53:5). 그분은 길 잃은 양을 찾아 구원하시는 분입니다(눅 19:10).